주제별 그림들2010. 2. 16. 15:09


어린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손에 잡을 수 있는 능력만 있으면 가장 먼저 평면 표현에 해당하는 끼적거리기부터 시작한다.

이것은 어린이의 기본적인 욕구와 어린이 성장의 반영이며 개성과 정서의 표현, 의사소통의 매체로 표현된다. 미술교육에서 평면표현은 우선 다른 영역보다 접근하기 쉬운 분야이다. 언제 어디서나 간단한 재료와 용구만 있으면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평면표현은 선, 명암, 색채, 원근법, 농담, 양감, 질감 등의 조형적 요소가 있으며, 표현재료의 특수성을 갖는다. 또한 어린이들이 그림을 그리려고 할 때 간단한 재료와 용구만 있으면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고 다른 영역에 비하여 보다 더 용이하다. 그러나 이러한 재료의 특수성에 대하여 이해력이 부족하면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나 착상을 소유하고 있어도 그것을 밖으로 표출할 수 없으며, 동시에 아무런 의미가 없다.

평면표현은 대부분 붓, 종이, 물감, 크레파스, 크레용, 파스텔, 분필, 펜, 콘테, 목탄, 먹과 기타 재료가 사용된다.

평면표현이 갖는 특성으로 가장 먼저 선의 사용을 제시할 수 있는데, 선은 점들의 적, 연속적 이동으로서 실제 세계에는 없지만 관념적으로 존재한다. 우리가 미술에서 지각하는 모든 선은 실제 면이나 형이지만 입체적 대상을 평면으로 표현할 때 가장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 대상의 윤곽을 잡아 선으로 평면에 표현하면 우리가 대상을 윤곽으로 지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실제 대상으로 받아들인다. 그래서 선을 매우 평면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평면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어린이들이 가장 먼저 사용했던 선을 이용해서 그림을 그리게 되면 다양한 선의 경험을 통해서 선 그림의 특징을 알게 되고 그러한 선 그림 표현을 통하여 느낌이나 생각, 상상력 등을 경험하게 된다.

선 하나만을 가지고 대부분의 형태가 가능하며 곡선 직선을 변형시킴으로써 다양한 변화와 통일을 경험하게 되고 선 그림 표현을 통하여 물결치는 것과 같은 리듬감 혹은 운동감을 맛볼 수 있다.

또한 선 그림은 즐거운 미술활동으로써 틀어박힌 형에서 벗어나게 해 줌과 동시에 다른 미술활동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익힐 수 있게 한다.

어린이들이 가장 먼저 사용했던 선을 이용해서 그림을 그리게되면 다양한 선의 경험을 통해서 선 그림의 특징을 알게되고 그러한 선 그림 표현을 통하여 느낌이나 생각, 상상력 등을 경험하게 된다.



-양초로 표현하기-

1.지도목표

화지위에 나타내고 싶은 선을 양초로 그린 다음 그 위에 물감을 칠하면, 선이 새롭게 나타난다. 양초로 그린 선에는 물감이 묻지 않고, 바탕에만 물감이 채색되어 새로운 표현이 된다. 화면구성 능력을 길러주고, 변화 있는 느낌을 줄 수 있다.

2.준비물

검은 도화지, 흰 도화지 또는 색도화지, 양초, 그림물감, 붓, 파레트,가위,풀

3.지도방법

1)검은 화지 위에 양초로 그리고 싶은 선을 그린다.

2)흰 화지 위에 양초로 그리고 싶은 선을 그린다.

3)검은 화지에는 흰색 물감을 칠한다.

4)흰 화지에는 검정색 물감을 칠한다.

5)검은 화지에는 검은 선이 흰 화지에는 흰선이 그림이 된다.

6)가위로 잘라 재미있게 구성한다.



 

<그 외에 아동발달을 위한 미술그림을 보시려면>

Posted by 이안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